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
VS 2013 ALM/TFS 20132014.11.20 17:17

[프로페셔널 TFS 간단정리] 2장. 배포 계획(1) - TFS 특징 및 도입 시 고려사항

이 장에서는 TFS를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TFS의 특장점과 도입 단계에 대해 설명한다.

 

Team Foundation Server(이하 TFS)는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위해 통합된 형태로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. TFS에서 제공하는 협업 기능은 다음과 같다.

  • 프로젝트 관리
  • 작업 항목 추적
  • 버전 제어
  • 테스트 사례 관리
  • 빌드 자동화
  • 보고서
  • 가상 환경 및 랩(Lab) 관리
  • 피드백 관리

 

1. TFS 특장점

1.1. 릴리즈 및 프로젝트 투명성

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다양한 결과물(소스 코드, 요구사항, 빌드, 테스트, 문서 등)을 모두 저장하며, 결과물 간의 관계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보여준다.

 

1.2. 여러 팀 및 역할 간의 협업

TFS에 저장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다양한 결과물에 대한 정보와 변경 이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다.

 

1.3. 컴파일, 테스트, 패키지, 배포 자동화

빌드 자동화 기능을 통해 빌드 프로세스의 복잡도를 낮출 수 있으며, 빌드 절차를 주기적으로 또는 개발자가 적용한 변경사항에 의해 반복적으로 수행되도록 전환할 수 있다.

 

1.4. 테스트 계획 관리

테스트 사례를 관리할 수 있으며, 릴리즈 주기 동안 테스트 수행 과정을 관리할 수도 있다.

 

1.5. 병렬 개발

이전 릴리즈 버전, 현재 릴리즈 버전, 차기 릴리즈 버전 등 여러 개의 버전을 관리하고, 각각의 버전에 수정된 코드를 통합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분기 및 병합 도구를 제공한다. 이 도구를 통해 언제 어떻게 코드가 변경되었는지 알 수 있으며, 어떤 분기에 변경사항이 통합되었는지도 쉽게 알 수 있다.

 

2. 도입 시 고려사항

2.1. 단계적 도입

팀의 역량 및 내부 상황을 고려하여 여러 단계에 걸쳐서 TFS의 각 부분별로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. TFS 부분별 도입 단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 같다. 그러나 반드시 이 단계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며, 팀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데 가장 필요한 기능부터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.

  • 1단계: 버전 제어
  • 2단계: 작업 항목 추적
  • 3단계: 빌드 자동화
  • 4단계: 테스트 사례 관리
  • 5단계: 보고서
  • 6단계: 가상 환경 및 랩(Lab) 관리

 

2.2. TFS 설치 서버

소프트웨어 개발을 위주로 하는 조직에서는 버전 제어 저장소가 작업을 완료하는데 아주 중요하다. 따라서 TFS는 조직의 다른 중요 업부 응용프로그램과 같은 수준으로 취급되어야 한다.

TFS는 한 대의 서버 또는 다중 서버에 호스트될 수 있다. 각 서버는 물리적 메모리, 디스크, CPU 등 충분한 자원을 가져야 한다.

만약 업그레이드, 구성 변경, 교육 등을 진행할 경우에는 테스트 용 TFS를 사용해야 한다.

 

2.3. TFS 관리자

TFS 환경을 구성하고 상태를 책임질 인원을 식별해야 한다. 일반적으로 TFS 관리 업무는 회사 내의 타 업무와 병행하여 수행하도록 하며, 여의치 않을 경우 외부 전문 회사에 TFS 관리 서비스를 의뢰하기도 한다.

 

2.4. 파일럿 프로젝트

TFS를 새로 도입하거나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할 부분을 찾아내고자 할 때는 미리 테스트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한 소규모 팀 프로젝트를 식별해야 한다. 이와 같이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.

 

감사합니다.

webmars.

Posted by webmars